현대의 학생들은 어른들만큼이나 바쁜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다녀야 하는 학원들도 많고 틈틈이 핸드폰과 컴퓨터까지 해야 하니 몸이 열개라도 부족합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이러한 디지털 시대의 학생들에게 신체 운동을 장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대를 초월한 활동인 줄넘기인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것부터 조정력과 민첩성을 향상하는 것까지, 줄넘기는 모든 아이들이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1. 줄넘기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줄넘기는 심장을 뛰게 하고 혈액을 순환시키는 훌륭한 심혈관 운동입니다. 지속적으로 점프를 하면 심박수가 증가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혈관 지구력이 향상됩니다. 이 유산소 운동은 심장과 폐를 강화시켜 몸 전체에 더 나은 순환과 산소 전달을 촉진합니다. 정기적으로 줄넘기를 하면, 심장 근육을 강화하고, 폐활량을 향상시키며, 몸 전체의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체중 관리와 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는 매우 효과적인 칼로리 소모 운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 10분의 줄넘기를 하면 8분 동안 1마일을 달리는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줄넘기의 고강도 특성은 심박수를 높이고 여러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여 상당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결과적으로 규칙적인 줄넘기 운동은 학생들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원하는 체력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손과 발의 움직임 사이의 정확한 조화가 필요하므로 전반적인 조화와 민첩성을 향상시키는 데 탁월한 운동입니다. 줄넘기는 정확한 타이밍과 리듬이 필요하며, 줄을 넘는 사이사이의 움직임을 조화롭게 조정해야 하는데, 이 기술을 익히면 손과 눈, 발의 협응력이 향상되어 전반적인 운동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줄넘기는 아이들이 점프의 리드미컬한 동작을 탐색하면서 몸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서 균형감과 공간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줄넘기의 다양한 자세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모둠발뛰기
두발을 모아 뛰는 동작으로 모든 줄넘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뛰기 동작이며 1회선 1 도약은 줄을 한 번 돌릴 때 한 번씩 뛰는 동작입니다. 손잡이는 되도록 자신의 몸에 가까이 오도록 하고 손목으로 줄을 돌리고 손잡이를 잡은 손은 몸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2) 가위 바위보 뛰기
앞뒤를 벌렸다 붙여 뛰기와 좌우 벌렸다 붙여 뛰기를 혼합한 뛰기를 말하며 줄은 뛰어넘은 직후에 발을 벌리고 줄이 앞으로 돌아오면 발을 붙이고 줄을 넘으면 됩니다.
3) 엇갈아 뛰기
엇갈아 뛰기는 양팔을 엇갈려서 연속으로 줄은 넘는 동작이며 팔을 엇갈릴 때는 허리를 살짝 숙이고 아랫배 쪽에서 깊이 엇갈려 주면서 손목으로 돌리게 되면 좋은 자세가 유지됩니다.
4) 2단 뛰기(3단 뛰기)
일명 쌩쌩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술은 한 번 뛰어서 줄을 두 바퀴 돌려 내리는 기술입니다. 초등학교 체육 수행평가의 단골항목이지만 의외로 습득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동작인데, 2단 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높게 뛰어 체공 시간을 늘리고, 줄을 빠르게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더블언더
더블언더는 타이밍과 조정이 필요한 어려운 줄넘기 기술입니다. 이 자세에서 줄은 한 번 점프할 때마다 발 밑을 두 번 지나갑니다. 더블언더를 수행하려면 평소보다 약간 높게 점프하고 손목으로 줄으 더 빠르게 회전시켜 발 밑을 두번 통과할 수 있는 충분한 간격을 만듭니다.
3. 줄넘기를 할 때 유의할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줄넘기는 줄만 있으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 유산소운동이지만 특히, 뛰는 방법이나 횟수, 운동속도 등을 자신의 체력에 맞게 조절해서 즐겨야 합니다. 줄넘기의 바람직한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회 이상 한 회당 30~60분 정도가 적당하며 약간 숨이 찰 정도까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부상위험이 낮은 운동이지만 바른 자세로 정확하게 뛰는 것이 중요하며 키에 맞게 줄 길이도 조절해야 합니다. 줄넘기 줄 중간을 밟고 양손으로 줄을 당겼을 때 명치까지 오면 딱 맞는 길이이며 좀 숙달됐다 싶으면 조금씩 줄여서 강도를 높이면 됩니다.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1~2cm 정도로 낮게 점프를 하고 착지할 때도 무릎을 구부린 채로 착지하여야 하며 과체중이거나 퇴행성관절염환자,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은 줄넘기 운동보다는 다른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머리를 위로 들고,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들어 올려 척추를 곧게 유지하고 앞으로 또는 뒤로 기대는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두 발은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서서 두 발 사이에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점프할 때마다 발바닥으로 부드럽게 착지하고 발 뒤꿈치를 땅에서 떼어내야 합니다. 팔꿈치를 옆구리에 가깝게 유지하고 90도 각도로 구부려 손과 손목에 무리한 긴장 없이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한 편안한 그립감으로 줄넘기 줄의 손잡이를 가볍게 잡아야 합니다. 고난도 기술을 억지로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동작으로 줄넘기를 하는 것이 좋고 단단한 시멘트 바닥보다는 우레탄 같은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는 바닥 위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뛸 때 발이 아프지 않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줄넘기는 아이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운동입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에서부터 조정력 민첩성 강화에 이르기까지 줄넘기는 아이들이 활동적이고 재미있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어린 나이에 줄넘기에 대한 사랑을 키워줌으로써 아이들이 평생 건강과 웰빙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