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펜싱에 대한 모든 것 : 펜싱의 역사, 펜싱의 기본 자세, 펜싱의 장비와 세부 종목

by 친절한 진동씨 2024. 2. 20.

펜싱
펜싱

 오래 역사를 지닌 스포츠인 펜싱은 수 세기 동안 마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전투 훈련의 한 형태로 시작되어 현대 올림픽 스포츠로 발전한 펜싱은 운동능력, 정확성, 전략의 완벽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펜싱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며, 펜싱의 기본자세를 자세히 살펴보고, 펜싱의 장비와 세부 종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펜싱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대에, 펜싱은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삶과 죽음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전사들은 윤탄전에서 자신을 방어해야 했고 펜싱 기술은 생존을 위한 최고의 도구였습니다. 군인들은 그들의 검술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훈련하며, 정확히 패리하고, 찌르고, 타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펜싱도 발달했습니다. 중세 시대에 기사들은 토너먼트와 시합에서 그들의 기술을 보여주면서 기사도적인 전투를 벌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멋진 발놀림과 극적인 대결이 전부는 아니였으며 펜싱 또한 군인들이 그들의 왕국을 지키기 위해 검술을 숙달하면서 군사 훈련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로 빠르게 넘어갔고, 펜싱은 완전 새로운 수준의 정교함을 띠게 되었습니다. 피오레 데이 리베리와 살바토르 파브리스와 같은 이탈리아의 거장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기술과 스타일을 성문화하면서 그 스포츠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펜싱 학교들이 유럽 전역에 나타나면서, 칼날의 기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귀족들과 평민들을 모두 끌어 모았습니다. 

 하지만 19세기가 되어서야 펜싱은 진정으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현대 펜싱 클럽과 대회들의 출현으로, 각계각층의 사람들은 이제 플뢰레나 에페를 집어 들고 친구들과 적들을 상대로 그들의 패기를 시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펜싱은 1896년 올림픽에 처음 선을 보였고 그 때부터 빠르게 진행되는 시합으로 관중들을 열광시켜 왔습니다. 1936년 에페를 기점으로 부심은 전자 장비로 대체되었으며, 유효 투셰에 따라 적색과 녹색의 램프 전등이 점등되고, 가청음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플뢰르는 1956년에 사브르는 1988년에 처음으로 전자 장비가 도입되었는데 전자장비의 도입은 더 공정한 판정을 가능하게 하였고, 훨씬 빠른 동작, 가벼운 접촉, 여러 회에 걸친 접촉에도 정확한 판정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2. 펜싱의 기본 자세에 대해 알아봅시다.

 펜싱의 기본 자세는 움직임, 균형 그리고 방어의 기초를 세우는 그 스포츠의 구성 요소와 같습니다.

 경계 자세는 모든 선수의 출발점인데 경계자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두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몸을 상대방을 향하게 하고 섭니다. 체중이 양쪽 다리에 고르게 분산되도록 하고 지배적인 발은 다른 발 보다 약간 앞에 있어야 합니다. 무기(포일, 에페, 또는 사브르)를 지배적인 손에 들고, 팔을 앞으로 뻗고 무기는 상대방의 목표 부위를 향해야 합니다. 

 엔가르데는 펜싱의 준비 자세와 같은데 경계 자세에서 앞 무릎을 약간 더 구부리면서 무게 중심을 낮추고 역동적으로 움직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등을 곧게 펴고, 어깨를 편안하게 하며, 눈을 상대방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지배적이지 않은 손은 균형과 안정을 위해 뒤에 위치하는 게 좋습니다.

 런지는 펜싱에서 가장 중요한 공격 동작 중 하나입니다. 런지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뒷발로 밀어내고 통제된 방식으로 앞 다리를 앞으로 뻗습니다. 런지를 할 때, 무기 끝으로 상대방의 목표 부위에 닿는 것을 목표로 등을 곧게 펴고 팔을 뻗어야 하며 런지를 완료한 후 균형을 유지하고 경계 자세로 빠르게 회복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때때로 가장 좋은 방어는 뒤로 물러서서 상황을 재평가하는 것입니다. 펜싱에서 후퇴는 방어 자세를 유지하면서 상대방과 거리를 두기 위해 사용되는 뒤로 후퇴하는 동작입니다. 후퇴하려면, 뒷발을 부드럽게 뒤로 미끄러지면서 앞발로 밀어내며, 후퇴할 때 상대방의 다음 움직임에 반응할 준비를 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무기를 잡은 손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패리는 상대방의 공격을 비껴가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어 기술입니다. 상대방이 달려들거나 앞으로 움직일 때, 무기를 사용하여 그들의 칼날을 가로채서 목표 지역에서 멀어지도록 합니다. 각 펜싱 종목(포일, 에페, 사브르)에는 특정한 패리가 있지만, 기본 개념은 동일하며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고 적절한 시기에 패리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3. 펜싱의 장비와 세부 종목에 대해 알아봅시다.  

 펜싱은 다른 많은 스포츠에 비해 최소한의 장비를 필요로 합니다. 필수 장비는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 몸통을 덮을 수 있는 내구성이 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재킷, 손을 보호하기 위한 장갑, 니커즈라고 불리는 특수 바지를 포함합니다. 펜싱 선수들은 또한 그들의 훈련에 적합한 무기를 사용하는데 그것들은 플뢰레, 에페, 사브르입니다. 각각의 무기는 경기에서 그것의 사용을 지배하는 뚜렷한 디자인과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펜싱은 크게 3개의 종목으로 나뉘며, 각각의 규칙과 채점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플뢰레로 플뢰레는 펜싱에 사용되는 무기들 중 하나이며, 영미권에서는 포일(foil)로 불립니다. 현재 주요 펜싱 대회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무기이며, 펜싱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무기입니다. 포일은 유연한 칼날을 가진 가벼운 무기이며 칼날 끝으로 상대방의 몸통을 터치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목표 부위 밖을 타격하거나 칼날의 측면으로 만든 것은 계산되지 않습니다. 

 에페는 더 크고 더 단단한 칼날과 손을 완전히 덮는 가드가 특징인 펜싱 무기입니다. 특정한 목표 부위가 지정된 포일과 사브르와는 달리, 에페는 펜싱 선수들이 상대방의 몸의 어디든 쳐서 점수를 얻도록 해줍니다. 전신이 유효한 표적이기 때문에, 에페 시합은 격렬하고 전략적일 수 있으며, 펜싱 선수들은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면서 틈을 노립니다. 

 사브르는 구부러진 칼날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자리와 끝으로 모두 득점할 수 있는 유일한 펜싱 무기입니다. 사브르 펜싱의 점수는 머리, 팔, 몸통을 포함하여 허리 위에서 칼날의 어느 부분으로 상대방을 쳐서 점수를 매깁니다. 사브르 펜싱은 빠른 교류로 유명한데, 펜싱 선수들은 연속으로 점수를 얻기 위해 때리기와 찌르기 동작을 사용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기본자세를 익히는 것은 펜싱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이며 펜싱의 장비와 세부종목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초보자는 기술을 개발하고 스포츠맨십 및 경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보람찬 여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포일의 우아함, 에페의 정밀성, 사브르의 역동성 중 어느 것에 끌리든 펜싱은 모든 연령대와 배경의 애호가들에게 어필하는 운동성과 예술성의 독특한 조화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