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의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스포츠활동을 할 기회들이 많습니다. 방과 후 활동도 있고 각 시도마다 시민들을 위한 체육센터가 마련되어 있어 적은 비용으로도 평일 혹은 주말에 원하는 스포츠 활동을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요즘 특히 국제적 클래스인 안세영 선수로 인해 초등학생들에게도 배드민턴이 인기가 많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여러 가지 운동을 접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큰 자양분이 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초등학생들의 배드민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라켓을 가지고 어떠한 자세들을 배워야 하며, 초등학생 때 배드민턴을 치면 어떤 점들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라켓은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초등학생용 배드민턴 라켓을 선택할 때는 편안함, 제어력,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알루미늄 스틸 라켓이 처음 가격은 저렴하나 파손이 잘되어 라켓 전체가 그라파이트 graphite(카본)로 만들어진 라켓을 구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내구성과 성능의 균형이 잘 잡혀 있어서 셔틀콕 타구시 아주 안전하고 즐거운 타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인터넷에서 가장 잘 팔리는 초등학생 라켓은 아이들은 물론 성인들이 사용하기에도 무겁고, 줄이 끊어지면 버려야 하는 1회용 라켓이 많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소재는 엄청 딱딱해서 아이들이 사용하면 더 힘을 줘서 때려야 하고, 팔에 무리가 가는 라켓입니다. 강성이 너무 높은 라켓은 학생들의 팔에 과도한 진동을 전달하여 불편함이나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게는 아주 가볍고 편안하고 손목 어깨 등에 무리가 되지 않는 무게인 75g+-2 수준의 배드민턴 라켓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라켓의 그립 크기가 작은 손에 적합한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립 크기가 더 작은 라켓을 선택하거나 오버그립을 추가하여 손 크기에 따라 그립 크기를 맞추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코치선생님과 상담하여 학생의 나이와 기술 수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라켓을 추천받는 방법도 좋습니다. 결국 초등학생을 위한 최고의 배드민턴 라켓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적절한 기술 개발이 가능하며 다치지 않게 게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면 완벽할 것 같습니다.
2. 초등학생도 꼭 알아야 할 배드민턴 자세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배드민턴을 배우는 초등학생들이 올바른 자세를 배우는 것은 좋은 기술을 개발하고 부상을 예방하고 코트에서 경기력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준비자세는 기본자세로,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발에 체중을 균등하게 배분하여 편안한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학생들은 라켓을 들지 않은 손을 앞에 두고 허리 높이로 라켓을 몸 앞에 들고 균형을 잡아 어느 방향으로든 움직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팔꿈치는 편안한 각도로 구부린 채 팔을 몸 옆에 편안하게 두고 머리는 위로 들고 시선은 전방을 유지하면서 상대방과 셔틀콕에 집중해야 반응시간이 빨라지고 샷에 대한 더 나은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배드민턴 그립 잡는 법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라켓을 정확하게 잡는 법을 배워야 포핸드 백핸드 구간에 날아오는 셔틀콕을 원활하게 대처를 잘해 상대선수와 랠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경기 중에서도 득점으로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배드민턴에서 가장 일반적인 그립은 포핸드 그립으로 라켓을 지면과 수직으로 세우고 라켓과 악수하듯 라켓 손잡이를 잡아야 하며, 머리 위로 오는 공이나 몸의 오른쪽으로 오는 공을 잡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백핸드 그립은 라켓의 넓은 면의 위로 엄지가 오도록 잡으며 몸의 왼쪽으로 오는 공이나 수비하거나 서브를 할 때 사용합니다.
3. 초등학생 때 배드민턴을 배우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드민턴을 배우는 것은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 면에서 초등학생들에게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배드민턴을 치는 것은 달리기, 점프, 스윙과 같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포함하는데, 이것은 심혈관의 지구력, 힘, 민첩성, 조정력등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배드민턴을 꾸준히 하는 학생들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할 수 있고 평생의 신체활동의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드민턴은 학생들이 단식과 복식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팀워크, 협동심, 그리고 스포츠맨쉽을 기를 수 있게 해줍니다. 복식경기를 하는 것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신뢰, 그리고 파트너와의 협력을 필요로 하며, 학생들에게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그리고 배드민턴에 참여하면 학생들은 사회성을 가지게 되어, 친구를 사귀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공동체 내에서 동지애와 소속감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 자신감, 그리고 자존감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배드민턴과 같은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을 줄여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학생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도전적이고 즐거운 운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억눌린 에너지를 방출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배드민턴은 학생들에게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참 도움이 많이 되는 운동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가정에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위의 내용들을 잘 읽고 참고하여 우리 아이가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건강한 자녀로 성장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